법인계좌 개설 후,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
법인설립 직후 할 일✔︎ 전자세금 계산서를 위한 공동인증서는 인터넷뱅킹으로 발급받으세요!
1️⃣ ’전자세금용’ 공동인증서란?
‘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’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동인증서를 말해요.
국세청 사이트와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. 은행 인터넷 뱅킹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.
아래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!
- 국세청 e세로 사이트(www.esero.go.kr)
-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ASP, ERP 사이트
- 국세청 제공 민원 업무(홈택스 등)
2️⃣ 은행마다 발급 방법이 달라요.
‘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’는 인터넷뱅킹 사용가입 후, 각 은행의 인증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어요.
은행마다 발급 방법이 다르니 해당하는 은행의 사이트에서 꼭 확인해보세요.
⚠️ 인터넷뱅킹 사용가입 후, 온라인에서 발급받는 방법
- 광주은행 (바로가기)
- 국민은행 (바로가기)
- 기업은행 (바로가기)
- 농협 (바로가기)
- 대구은행 (바로가기)
- 부산은행 (바로가기)
- 신한은행 (바로가기)
- 씨티은행 (바로가기)
- 우리은행 (바로가기)
- 전북은행 (바로가기)
- 하나은행 (바로가기)
- SC제일은행 (바로가기)
3️⃣ 발급 받은 후, ‘국세청 홈택스’에 등록해주세요.
발급 받은 ‘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’를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하면 편리하게 세금계산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.
1. 먼저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해서 국세청 홈택스에 회원 가입을 해주세요.
회원 가입 시 회원 유형은 ‘사업자’로 선택한 후, ‘사업자등록번호로 회원가입’ 하시면 돼요.
⚠️ 회원 가입 과정에서 발급받으신 ‘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’로 본인 인증을 완료하시면 자동으로 등록돼요!
2. 만약, 기존에 홈택스 ID와 PW를 가지고 계셨다면 홈택스 최상단에 있는 인증센터로 접속한 뒤
‘공동・금융인증서 등록’을 진행하시면 돼요.